💳

2021년 소비, 자산 회고

2020년

2020년 소비

2020년은 진짜 소비를 안했다. 회사에서 월10만원에 사택제공되었고 크게 쓸곳이 없었다.
신용카드로 1199만원, 의료비 20만원, 직불카드 1만원, 현금영수증 14만원 총 1234만원을 썼다.
 

연말정산을 하고 배운점

  • 결정세액과 산출세액 등 연말정산의 절차에 대해 이해함.
  • 소득공제세액공제의 차이를 이해함.
  • 체크카드,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각각 소득공제가 다르다. → 아직 이해하고 활용은 못함.
  • 돈을 내고 배운거라 20년도에 혜택 받거나 절세로 돌려받은 돈은 없다.
 

2021년

2021년 소비

새로 집도 구하고 나가고 많이 사먹다보니 소비가 많이 늘었다 ㅠㅠ
신용카드로 1623만원, 의료비 24만원, 직불카드 2만원, 현금영수증 329만원 총 1978만원을 썼다.

20년도의 연말정산을 통해 배우고 적용한 항목

  1. 소득공제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는 영역을 잘 파악하자
    1. 대표적인게 월세인데 작년에는 사택에서 지내서 크게 상관없었지만 21년부터는 월세 28만원인곳에서 지내며 혜택을 받을 수 있었다.
      1. 또 한가지 배운것이 중복 혜택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월세는 소득공제, 세액공제 중에 한가지로만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세액공제의 조건이 더 까다롭다. 주택도 없어야하고 소득 연봉 7천만원 이하 제한이 있다. 세액공제를 못받더라도 소득공제가 있기 때문에 여전히 좋다. (단 연간 750만원 한도에 관리비는 포함되지 않음)
    2. 청약통장 최대로 받기
      1. 연간 240만원까지 소득공제가 가능하다. (월세 세액공제 조건과 동일하게 연소득 7000만원 이하만 가능)
      2. 기존에는 5만원만 넣고 있어서 월 20만원 적립으로 수정했다.
      3. 사회초년생의 경우 청약통장에 1순위 요건인 300만원이 안채워져있는 경우가 많을테니 월 20만원 넣다가 여유가 없다면 300만원 채우고 금액을 줄이는것도 방법일것 같다.
      4. 해지는 청약당첨 이후에 가입기간 5년 넘으면 따로 추징세가 없는듯하다?
    3. 연금저축, 퇴직연금(IRP)를 통한 세액공제
      1. 위의 (a), (b)의 경우 일반적인 직장인들에게 다 좋은방면 (c)의 경우 잘 생각하고 가입해야한다.
      2. 장점
        1. 연간 700만원 한도로 세액공제를 해준다.
        2. 연금저축, 퇴직연금 입금 금액운용방식이 자유롭다.
          1. 어려우면 월 5만원씩 적금하고 여유로울때 늘릴수 있다.
          2. 국내 ETF만 가능하고 IRP는 안전자산과 비중을 맞춰야하는 제약사항들이 있지만 본인이 원하는 상품을 매수하며 포트폴리오 구성 할 수 있다.
      3. 단점
        1. 중도해지하는 경우 받은 세액공제에 대해 다 뱉어내야한다.
          1. 여유돈으로해야지 과하게 연간 700만원을 다 채울 욕심으로 한다면 나중에 돈이 필요할때 해지해야할텐데 받은 혜택까지 사라진다.
        2. ‘연금’이기 때문에 55세 이후부터 수령 가능하다. (정책에 따라 다를수도 ...) 그만큼 먼 미래라는 단점이다.
        3. 소득공제가 아니라 세액공제이다. 최종적으로 내야할 세금이 많지 않은 경우는 세액공제를 많이 챙긴다해서 그만큼 돌려 받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연봉이 높지 않은 경우는 혜택을 다 챙길 수 없다.
      4. 해결책
        1. 장점에서 적은것처럼 적립금액을 개인이 자유롭게 설정가능하기 때문에 본인의 상황에 맞게 적용해서 연말정산 혜택 받으면 된다.
        2. 미리 연봉에 따른 적립금을 계획하고 거기에 맞춰 행동해도 될것 같다.
          1. 예시) 연봉 3000 → 연 납입 300, 연봉 4000 → 연 납입 400, 연봉 5000 → 연 납입 500
  1. 정책(세법)에 대해 잘 알아두자
    1. 가족관계
      1. 본인이 직장인이면 본인이 연말정산해야한다. 하지만 동생이 대학생이라 소득은 없고 소비만 있는 경우? 부모님이 은퇴해서 소득이 없는 경우? → 힌트를 줬으니 각자 방법을 찾아서 혜택을 보도록.
      2. 부양가족, 결혼(배우자) → 본인은 미해당
    2. 소득공제, 세액공제, 소득세율 기준점에 대해 알고 있기
      1. 연말정산 시즌이 되어서 찾아본다면 이미 늦다. 새해에 연봉협상 후에 그 연봉으로 어떤 혜택은 받고 못받는지 미리 알고 대응을 해야함.

21년도 주식투자

미국 주식 투자를 본격적으로 시작했다. 해외주식은 연 250만원 넘으면 양도소득세를 내야하는 것을 알고 배당주 투자를 했다. 배당주는 금융소득으로 연간 2000만원까지는 비과세가 되기 때문에 팔지 않고 모아가는 전략을 세웠다. (증권사에서 기타소득 잡히는 금액은 세전으로 잡히는거 같아서 연 2000만원 찍혀도 15% 빠진 금액이 실수령일것 같다?)
언젠가 배당으로 연간 2000만원 채우는 날이 온다면 전략 수정이 필요할것 같다.
 
기술주가 많이 오르긴했지만 사지는 않았고 배당주가 많이 빠져서 배당 위주로 많이 샀다. (울지마..)
 
해외주식은 21년동에 판 내역이 없어서 차익은 0이다.
국내주식은 오른 종목들 팔아서 +107만원. 해외 배당금으로는 350만원 받았다.

종합

Good

  • 연말정산에서 세금 혜택을 작년에 비해서 공부하고 적용한만큼 돌려받을것 같다. (결과는 봐야 확인 가능할듯)
  • 첫 배당주 투자를 통해 배당의 맛에 빠짐.

Bad

  • 세금 관련해서 정확하게 모르다보니 찾아 다니고 되돌리고하는 시간 낭비가 있었음.
  • S&P, NASDAQ ETF를 사서 돈을 벌긴했지만 21년도 하반기부터해서 크지 않았음.
  • 기술주를 샀다면 평가액이 매우 높았겠지만 오히려 떨어져서 주식 평가액은 감소함.

Next

  • 벤처기업투자를 통해 소득공제가 가능한것 같은데 이를 활용해 소득세 더 돌려받기
  • 배당주를 더 모아서 많은 배당금 받기
  • 대출 규제가 많이 풀린다면 기회봐서 부동산(아파트) 매수도 고려